MY MENU

학회소식

제목

2009/05/23 콜로키움 영상자료

작성자
박해언
작성일
2009.06.18
첨부파일0
조회수
599
내용
다음 콜로키움 일정 2009년 6월 20일 토요일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회의실)




지난 5월 23일(토)에 유한대학에서 있었던 스토리텔링 분과 콜로키움 보고드립니다. 같은날 국가적으로 황망한 일을 당해 정신없는 시간이 흘렀네요. 늦게 보고드리는 변입니다^^;;

오전 10시반경부터 시작된 콜로키움은 블라디미르 프로프의 <민담형태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화여대 중문학과에서 박사논문을 준비중이신 문현선 선생님의 발제와 참석한 여러 선생님들의 활발한 토의로 시종일관 긴장감있고 명랑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가톨릭대 서채환 교수님, 브랜드스토리 정영선 사장, 부천 문화재단의 김기석 선생님, 한서대 애니과의 한주영 선생님, 시나리오를 쓰시는 홍유리 선생님, 촬영까지 담당해주신 우리의 호프 김종익 교수님, 박해언 간사가 함께 했습니다. 특히 창작자와 이론가의 입장 차이가 무엇인지, 집단 창작적인 민담이 힘을 가질 수 밖에 없는 현재의 스토리텔링의 창작에 있어서의 여러 상황들에 대해 생산적인 논의들이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도식이나 프로그래밍으로 공략 가능한 스토리텔링의 기법들도 알게되었습니다.
두시간 여의 논의 마지막에 회장님께서 참석하시어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다음 콜로키움은 6월 20일 남산 애니메이션 센터에서 2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4시부터 학회 이사회가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고 하니 2시간안에 끝날 예정입니다. 콜로키움의 대상은 역시 프로프의 <민담의 역사적 기원> 최애리 역, 문학과 지성사의 책입니다. <민담 형태론>보다는 분량이 좀 되지만 훨씬 흥미로운 저작입니다. 세사람이 발제를 나누어 하기로 하였으나 다 할수 있을지..조금 걱정되네요. 암튼 가능하시면 책을 읽어오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스토리를 만드는데 실제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여러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공부를 하는 학회가 진정한 학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그날 뵙겠습니다. ^^






김윤아 드림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