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은 90년대 들어 사회 전반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과거에 비해 비약적인 성장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각 대학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가르치는 학과도 급격히 늘어났고 보다 전문적인 학술연구와 교육환경이 뒷받침 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사회적 인식변화에 기반하여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학술연구활동과 심포지엄, 세미나, 강연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천국제대학애니메이션페스티벌(Puchon International Student Animation Festival)을 직접 주관하고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가장 중요한 섹션 가운데 하나인 대학관을 직업 운영하고 있으며, 그해에 발표되는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주요한 논문이 수록되는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한국애니메이션학회는 한국의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주요 기관, 단체와 긴밀한 협조관계에 있고 문화와 산업 두가지 측면에서 요구되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결정에도 조언과 참여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학회, 학교간의 국제적인 협력과 교류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국제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은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도 아름다운 경관과 뛰어난 지리적 여건을 갖춘 남산에 소재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내에 있습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만화, 산업, 학술, 학문 관계자가 한국을 방문한다면 반드시 저희 사무실을 노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는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관련 미디어 컨텐츠 산업의 진흥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단체입니다.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술, 연구, 발표 활동이며 이를 위해 학술지를 발행하고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민간단체, 기관 등과 협력하여 자료집 발간, 세미나, 토론회 등을 수시로 열며 한국의 만화애니메이션 산업과 문화 발전에 밑거름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한국의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교육의 구심점으로써 바람직한 교육 환경 조성과 학생들의 각종 의견을 수집하고 대변하며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입니다.
회원 상호간의 교류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고 친선을 도모하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목적입니다.
본회에서 주관하는 부천국제대학애니메이션페스티벌 (Puchon International Student Animation Festival: PISAF)은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 학생들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페스티벌입니다. 한국의 지방도시인 부천시에서 주최하고 본회에서 직접 조직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8년 처음 시작한 PISAF는 2009년인 올해 11회를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ISAF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eoul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 SICAF)은 1995년 한국의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세계의 다양한 만화/애니메이션을 소개하기 위한 행사로 시작하여 세계적인 국제페스티벌로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만화, 애니메이션 행사입니다. 본회는 7개의 주관 단체 가운데 하나며, 직접 운영하고 있는 대학관은 매우 중요한 섹션으로서 한국의 만화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책임질 대학생들의 작업 성과물을 확인해보는 뜻 깊은 자리이기도 합니다.
본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만화애니메이션 연구]는 현재 14호까지 발행되었습니다. 한 해 동안 발표되는 각종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논문을 수록하는 이 책자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양질의 학술논문을 게재하고 있으며 한국의 관련 문화 산업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주는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는 학술지 발간에 발맞추어 열리는 행사로 통상본회의 회원정기 총회와 함께 치러집니다. 학술대회는 학술지에 게재된 눈문에 대한 검증을 위한 성격이 강하며 활발한 토의를 통해 논문의 논점을 보다 분명히 하고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술대회에는 본회뿐만아니라 학회 회원을 비롯하여 관련기관 단체 회원, 대학원생, 대학생 등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회에서는 연중 수시로 각종 토론회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련 단체, 기관 등과 함께 추진하는 이러한 사업들은 본격적인 산업화의 길에 들어서고 있는 한국의 만화, 애니메이션계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